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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주란 무엇인가?

    성장주는 시장의 평균 성장률을 크게 웃도는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의 어떤 주식이다. 이 주식들은 일반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성장주 발행주들은 대개 단기적으로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발생하는 수익을 재투자하려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성장주에 투자할 때 결국 미래에 주식을 팔 때 시세차익을 통해 돈을 벌 것으로 예상한다. 성장주는 시장 평균보다 빠른 속도로 매출과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이다. 성장주는 종종 높은 P/E 비율로 거래되는 비싼 것처럼 보이지만, 만약 회사가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여 주가를 상승시킬 경우, 그러한 가치는 실제로 싸질 수 있다. 투자자들은 기대감에 따라 성장주에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그러한 기대가 실현되지 않는다면 성장주는 급격한 하락을 볼 수 있다. 성장주는 일반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성장주 이해
    성장주는 어떤 업종이나 업종에서나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높은 가격/수익률(P/Enternational Investment: P/E)로 거래된다. 현재로선 수익이 나지 않을 수 있지만 향후 실적도 기대된다.

    성장주에 대한 투자는 위험할 수 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배당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가 투자금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결국 주식을 팔 때 뿐이다. 회사가 잘되지 않으면 매도할 때가 되면 투자자들이 주식에 손실을 입는다. 성장주는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성장 회사들은 독특한 제품 라인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특허를 보유하거나 산업에서 자신들을 앞서게 하는 기술에 접근할 수 있다. 경쟁사보다 앞서기 위해 보다 새로운 기술과 특허를 개발하기 위해 이윤을 재투자해 장기적인 성장을 보장한다. 그들의 혁신 패턴 때문에, 그들은 종종 그들의 산업에서 충실한 고객 기반이나 상당한 양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첫 번째 회사인 회사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라는 이유로 시장 점유율을 얻는 방법으로 성장주가 될 수 있다. 다른 앱 업체들이 자체 서비스 버전으로 시장에 진출할 경우 가장 많은 이용자를 유치해 보유하는 기업은 성장주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 소형주 상당수가 성장주로 꼽힌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은 성장 기업일 수도 있다.

    성장주 vs. 밸류 스톡스

    성장주는 가치주와 다르다. 투자자들은 성장주가 기초기업의 강한 성장에 따라 상당한 자본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기대는 일반적으로 높은 주가수익비율(P/E) 때문에 이들 주식의 가치가 과대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반대로 가치주는 시장에서 과소평가되거나 무시되는 경우가 많지만 결국 가치를 얻을 수도 있다. 투자자들은 또한 그들이 일반적으로 지불하는 배당금으로부터 이익을 얻으려고 시도한다. 가치주는 낮은 가격 대 이익(P/E) 비율로 거래하는 경향이 있다. 일부 투자자들은 다변화를 위한 포트폴리오에 성장주와 가치주를 모두 포함시키려 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은 가치나 성장에 더 집중함으로써 전문화를 선호할 수도 있다. 일부 가치주들은 단순히 실적보고가 부실하거나 언론의 부정적인 관심 때문에 저평가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이 자주 갖는 특징 중 하나는 강한 배당성향이다. 배당성적이 우수한 가치주는 투자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 많은 가치주들은 특별히 혁신적이지 않거나 성장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나이든 회사들이다. 아마존은 오랫동안 성장주로 여겨져 왔다. 2020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이며 얼마 전부터 그래왔다. 아마존은 2020년 3월 31일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미국 3대 주식에 올라 있다. 아마존의 주식은 역사적으로 높은 가격 대 이익(P/E) 비율로 거래되어 왔으며, 2019년부터 2020년 초까지 주식의 P/E는 70을 웃도는 수준을 유지했다. 회사의 규모에도 불구하고 향후 5년간 주당순이익(EPS) 성장 추정치는 여전히 연간 30%에 육박한다. 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될 때 투자자들은 (높은 P/E 비율에서도) 투자 의향을 유지한다. 몇 년 뒤면 현재의 주가가 나중에 보면 싸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장세가 예상대로 지속되지 않는 게 위험이다. 투자자들은 한 가지를 기대하면서 높은 가격을 지불했고, 그것을 얻지 못했다. 이런 경우 성장주 가격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

    배당주 투자란? 성장주와 차이점

    배당수익률이란? 백분율로 표현되는 배당수익률은 기업이 주가에 비해 매년 배당금으로 얼마를 지급하는지 보여주는 재무비율(배당/가격)이다. 배당수익률의 역수는 가격/배당 비율이다. 배당수익률은 백분율로 표시되며, 한 회사가 주식의 지분을 소유한 것에 대해 주주들에게 지불하는 돈의 액수를 현재의 주식가격으로 나눈 값이다. 성숙한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공익사업과 소비자 주력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종종 더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인다. 부동산투자신탁(REIT), MLP(Master Limited Partnership), BDC(Business Development Company) 등은 평균 배당금보다 높은 금액을 지급하지만 이들 기업의 배당금은 높은 세율로 과세된다. 주가 하락의 결과로 주식의 배당수익률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높아졌다고 해서 항상 매력적인 투자기회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투자자들은 명심해야 한다. 1:32 배당수익률 소개 배당수익률 이해 배당수익률은 주식투자의 배당만 수익률을 추정하는 것이다. 배당금을 올리거나 내리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주가 하락 시 수익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반대로 주가가 오르면 떨어질 것이다. 배당수익률이 주가에 비해 달라지기 때문에 가치 하락이 빠른 종목의 경우 이례적으로 높게 보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상대적으로 작지만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는 신생기업은 같은 업종의 성숙기업보다 평균배당을 적게 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성장속도가 높지 않은 성숙기업은 가장 높은 배당수익률을 낸다. 주요 품목이나 유틸리티를 시판하는 소비자 비사이클링 종목은 평균 수익률이 가장 높은 업종 전체의 예다. 기술주 중 배당수익률은 평균보다 낮지만 성숙기업에 적용되는 일반도 기술주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2020년 5월 현재, 기존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퀄컴 주식회사(QCOM)는 12개월(TTTM) 배당금이 2.48달러로 뒤를 이었다.1 현재 가격인 78.83달러를 사용하면 배당수익률은 3.15%가 될 것이다.2 한편, 상대적으로 새로운 모바일 결제 프로세서인 스퀘어, 주식회사(SQ)는 전혀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는다.3 어떤 경우에는 배당수익률이 회사가 어떤 종류의 배당을 지급하는지 그 정도의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부동산투자신탁(REITs) 가운데 시장의 평균 배당수익률이 매우 높다.

     

    그러나 이는 보통배당의 수익률로 전자는 고정소득으로 과세되고 후자는 양도소득으로 과세된다는 점에서 적격배당과는 다른 것이다.4 REITs와 함께 MLP(Master Limited Partnership)와 BDC(Business Development Company)는 일반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매우 높다. 이들 기업의 구조는 미 재무부가 수입의 대부분을 주주들에게 떠넘기도록 요구할 정도로 구조다.56 이를 '통과' 과정이라고 하며, 배당으로 분배하는 이익에 대해서는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주주는 배당금을 보통소득으로 처리해 세금을 내야 한다. 이러한 유형의 기업(MLP 및 BDC)으로부터의 배당금은 양도소득세 회계처리에 적합하지 않다.78 일반 기업의 배당금에 대한 높은 세금 부채는 투자자가 벌어들인 유효 수익률을 낮추지만, 세금을 조정하더라도 리츠, MLP, BDC는 여전히 평균 수익률보다 높은 배당금을 지급한다. 배당수익률 공식은 다음과 같다. 배당수익률 = 연간 주당배당을 주당가격으로 나눈 값 배당수익률 산정 방법 인베스토피디아 배당수익률은 지난 한 해의 전체 재무보고서로부터 계산할 수 있다. 이는 회사가 연차보고서를 발표한 후 처음 몇 달 동안은 허용되지만 연차보고서 이후 시간이 길어질수록 투자자들에게는 관련성이 떨어진다. 대신에 투자자들은 또한 지난 4/4분기 배당금을 추가할 수 있는데, 이는 12개월의 후행 배당금 데이터를 포착한다. 후행배당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최근 배당을 삭감하거나 인상했다면 수익률이 너무 높거나 낮을 수 있다. 배당금은 분기별로 지급되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가 마지막 분기 배당금을 받아 4배로 곱한 뒤 수익률 계산을 위한 연간 배당금으로 상품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접근법은 최근의 배당금 변화를 반영하겠지만 모든 기업이 분기별 배당금을 균등하게 지급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미국 외 일부 기업은 연간 배당이 많은 소규모 분기별 배당을 한다. 대규모 배당분배 후 배당금 산정이 이뤄지면 수익률이 부풀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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